K-ISMS 인증기준 - 13. IT재해복구






13.1 체계 구축



13.1.1 IT 재해복구 체계 구축

자연재앙, 해킹, 통신장애, 전력중단 등의 요인으로 인해 IT 시스템 중단 또는 파손 등 피해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비상 시 복구조직, 비상연락체계, 복구절차 등 IT 재해복구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.  



13.1.1.1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IT 재해복구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가?


- 재해 시 복구조직 및 역할 정의

- 비상연락체게

- 복구순서 정의 

- 복구전략 및 대책

- 복구 절차 및 방법 등  

 ㅇ IT 재해 발생 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여 IT 재해복구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.


- 재해 시 복구조직 및 역할 정의 :  IT 재해 발생 시 복구를 위한 관련부서 및 담당자 역할과 책임 부여

- 비상연락체계 : 조직 내 관련 부서 담당자, 유지보수 업체 등 복구 조직상 연락체계 구축

- 복구전략 및 대책 수립방법론 : 업무영향분석, 복구목표시간 및 복구시점 정의, 핵심 IT 서비스 및 시스템 식별 등

- 복구순서정의 : 복구목표시간별로 정보시스템의 복구순서 정의

- 복구절차 : 재해발생, 복구완료, 사후관리 단계 포함   







13.2 대책 구현


13.2.1 영향분석에 따른 복구대책 수립

조직의 핵심 서비스 연속성을 위협할 수 있는 IT 재해 유형을 식별하고 유형별 예상 피해규모 및 영향을 분석하여야 한다. 또한 IT 서비스 및 시스템 복구목표시간, 복구시점을 정의하고 적절한 복구전략 및 대책을 수립 ∙ 이행하여야 한다.



13.1.2.1 조직의 핵심 서비스(업무) 연속성을 위협할 수 있는 IT 재해 위험요인을 식별하고 위험요인에 따른 피해규모 및 업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핵심 IT 서비스(업무) 및 시스템을 식별하고 있는가?  

 ㅇ IT 재해복구는 각종 재해 및 위험요인으로 인한 IT 서비스 중단 시 정상 기능으로 복구하는 모든 절차와 행위를 말한다. IT 서비스 중단을 초래할 수 있는 IT 재해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다. 


- 자연재해 : 화재, 홍수, 지진, 태풍 등

- 외부요인 : 해킹, 통신장애, 전력 수급 중단 등

- 내부요인 : 시스템 결함, 기계적 오류, 사용자 실수, 의도적∙악의적 운영, 핵심 운영자 근무 이탈(사망, 병가, 휴가, 이직 등), 환경설정 오류 등


ㅇ IT 재해 발생으로 조직의 핵심 서비스(업무) 중단 시 피해규모 및 영향을 분석하여 핵심 IT 서비스 및 시스템을 식별하여야 한다. 피해규모 및 업무영향분석 시 다음사항을 고려할 수 있다. 


- 매출감소, 계약위약금 지급 등 재무적 측면

- 손해배상 소송 등 법적 측면

- 대외 이미지 하락 등 


13.1.2.2 핵심 IT 서비스 및 시스템의 복구목표시간, 복구시점을 정의하고 있는가?

 ㅇ IT 서비스 및 시스템 중단시점부터 복구되어 정상가동 될 때까지의 복구목표시간(RTO : Recovery Time Objective)과 데이터가 복구되어야 하는 복구시점(RPO : Recovery Point Objective)을 정의하여야 한다.


13.1.2.3 정의한 복구목표시간 및 복구시점을 달성할 수 있는 적절한 복구전략 및 대책을 수립하고 있는가?

ㅇ IT 재해발생 시 사전 정의한 서비스 및 시스템 복구목표시간 및 복구시점을 달성할 수 있도록 비용효과적인 복구전략 및 대책을 수립하여야 하며 실제로 IT 재해발생 시에는 사전 마련한 복구전략 및 대책에 따라 신속하게 복구를 하여야 한다.



13.2.2 시험 및 유지관리

IT 서비스 복구전략 및 대책에 따라 효과적인 복구가 가능한 지 시험을 실시하고 시험계획에는 시나리오, 일정, 방법, 절차 등을 포함하여야 한다. 또한 시험결과, IT 환경변화, 법규 등에 따른 변화를 반영하여 복구전략 및 대책을 보완하여야 한다.  



13.2.2.1 수립된 IT 재해 복구 대책의 실효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 시험계획을 수립 ∙ 수행하고 있는가?


- 일정 (일시 및 장소)

- 참여인원

- 범위

- 방법 (예 : 시나리오 기반)

- 절차 등

 ㅇ IT 서비스 및 시스템 복구전략 및 대책이 복구 목표를 달성하기에 효과적인 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험 시나리오, 일정, 방법, 절차 등을 포함하는 시험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.

또한 시험계획에 따라 정기적인 시험을 실시하여 복구전략 및 대책이 효과를 발휘하는지, 비상시 복구조직 구성원이 복구절차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하는지 등을 점검하여야 한다. 


13.2.2.2 시험결과, IT 환경변화, 법률 등에 따른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복구전략 및 대책을 정기적으로 검토∙보완하고 있는가?

 ㅇ 시험 결과, IT 환경 변화, 법률 등에 따른 변화 등 조직 내외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한 복구전략 및 대책은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, 공식적인 변화관리 절차를 마련하고, 이에 따라 현실을 반영, 보완하도록 하여야 한다.


 

+ Recent posts